2021년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하시나요? 블로그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 수집하고 있는 정보들은 혹시 네이버를 타깃하고 있지는 않나요?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려 하시는 분들에게 오늘은 왜 구글 검색 유입을 트래픽 주요 타깃으로 정해야 하는지 나눠보고자 해요. 최근 3년 새에 급변해버린 국내 검색시장의 시장점유율을 주목해주세요.

 

앞으로 구글 유입을 중점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

1. 네이버 검색엔진 기능의 문제점
2. 네이버와는 다른 구글의 검색 결과
3. 구글과 네이버의 국내 시장 점유율의 변화
4. 구글 검색 유입을 타깃 할 수 있는 방법

 

1. 네이버 검색엔진 기능의 문제점

최근 네이버가 2주간 매일 일기 쓰기 챌린지로 #오늘 일기라는 이벤트를 시작했다가 3일 만에 조기 종료하면서 "네이버가 네이버 했네" "대기업이 작심삼일"이라는 엄청난 비판을 받고 있어요. 네이버 입장으로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한번 활성화시키려는 시도였을지 몰라도 안일했던 네이버의 이벤트 개최와 미숙한 대처로 많은 블로거들에게 미운털이 제대로 박혀버린 것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팀 공식 사과문

 

이 사건 전부터 네이버는 블로거들에게 서서히 외면받고 있는 검색엔진이 되어가고 있었어요. 계속해서 바뀌는 검색 SEO 시스템과 다른 웹사이트는 외면하고 누락시켜버리는 검색 결과 페이지 등 국내 최대 검색엔진이라는 타이틀을 어뷰징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어요.

 

naver displays only naver-related contents first when one searched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을 검색했을 때의 네이버 검색결과 페이지

 

특히 네이버의 검색 결과 페이지는 페이지 자체가 여러 섹션으로 나누어져 보이게 되어 있어요. 상위에는 많은 광고들과 네이버 자체 플랫폼의 결과들 위주로만 보이고 있죠. 검색 키워드마다 다르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검색했을 때 관련 웹사이트들은 무려 국어사전보다도 더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요. 수익형 블로그에서는 트래픽 유입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데, 네이버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섹션이 눈에 잘 띄지 않아 검색엔진 기능 자체를 블로거들에게 제공해주지 않고 있다고 느껴져요.

 

 

2. 네이버와는 다른 구글의 검색 결과

그렇다면 구글은 상황이 어떻게 다를까요? 구글을 검색에 사용해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제일 큰 차이점은 네이버와 달리 구글의 첫 번째 결과가 일반 웹사이트일 경우가 많아요. 특히 사용자가 디테일한 검색을 할수록 그 내용을 다루고 있는 블로그들이 상위에 노출이 되고 있어요. 세계 검색 점유율 압도적 1위인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중시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Google displayed a good mix of different websites when one searched digital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을 검색했을 때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같은 '디지털 마케팅'을 구글에 검색했을 때는 중간에 동영상 검색 결과 섹션이 있기는 하지만 첫 페이지에도 많은 관련 웹사이트들이 보이는 걸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백과사전부터 디지털 마케팅 사이트와 브런치 블로그까지 적절히 섞여 있으니 한눈에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도록 실용성 있게 페이지가 짜여 있어요.

 

3. 구글과 네이버의 국내 시장점유율의 변화

현재 많은 전문 블로거분들이 나누어주시는 블로그 운영 정보는 네이버를 기반으로 노하우들이 많아요. 그 이유는 불과 2017년도만 하더라도 네이버의 검색엔진 시장점유율은 압도적이었습니다. 그 시기 구글의 점유율을 5% 정도밖에 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위에 나눠보았던 두 검색엔진의 장단점뿐만 아니라 빠르게 바뀌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구글은 최근 2년 사이에 최대 점유율 43.32%를 찍을 정도로 급부상하고 있어요.

 

comparison of naver and google on their usage percentage in South Korea
출처: 인터넷 트렌드

위 그래프를 보시면 2017년부터 현재 2021년 5월까지 네이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요 구글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9년 국내에서 이뤄진 검색엔진 조사 결과에서는 점유율은 여전히 네이버가 1위지만 사용자 만족도에서는 구글이 만족도 1위 네이버가 2위를 했어요. 이렇게 점점 구글도 국내에서 검색에 사용되고 있는 빈번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 아닐까요?

++[ONE SHOT] ‘네이버’ 검색 포털 점유율 압도적 1위… 검색 결과 만족도는?

 

 

4. 구글 검색 유입을 타깃 할 수 있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내 블로그에도 사용하기

예전에는 SEO는 블로그 할 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해요. 하지만 점점 구글이 검색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실제 국내 마케팅 시장에서도 SEO를 점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이 SEO 친화적인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에도 SEO를 잘 사용하게 되면 구글에서 검색에 잘 걸릴 뿐 아니라 구글 검색 상단에 올라가게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해외에는 이미 블로그에 SEO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설명해주는 글이 많더라고요.

 

해외 블로거들과 이미 구글 SEO를 적용하고 있는 국내 블로거들이 추천하는 블로그 글쓰기 방법

1. 글 안에 H2, H3 태그를 잘 사용해서 부제목들 사용하기

2. SEO에만 맞춘다고 어색한 글쓰기는 하지 않기

3. 메타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에 키워드 적절히 1-2개 정도 사용하기

4. 이미지에 alt 태그 제대로 넣기

5. 키워드 툴 등을 이용해 트래픽을 불러올 수 있는 키워드 찾기

6. 너무 많은 키워드를 한 문장에 넣으려고 하지 말고 글 전체에 골고루 분포해 주기

7. 전문성 있는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 걸어주기

8. 1000-1500, 어떤 곳에서는 2000자 정도까지 쓰는 걸 추천

9. 블로그 내 관련 글 링크 걸어주기

10. 이미지 용량 줄여서 로딩 속도 줄여주기

 

나의 다음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여태까지 2021년 새로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네이버보다 구글을 겨냥해야 하는 이유와 구글 유입을 늘일 수 있는 SEO를 간단하게 알아봤어요. 구글은 계속해서 사용자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양질의 글을 찾는 SEO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맞추어 블로그 또한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잘 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앞으로는 구글 SEO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글들을 나누도록 해 볼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