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은 최대한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낸 후 조기 은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일컫고 있어요.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서 파이어족들이 모아야 하는 목표 금액과 기간을 간단하게 계산해주는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해요.

지난 글이 궁금하다면?
파이어족: 은퇴시기는 내가 정하고 싶다면 해야 하는 3가지

파이어족이 되는 건 어떤 걸 의미할까?

파이어족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 자세하게 소개했지만, 내가 젊었을 때 열심히 산다면 평생 일하지 않아도 아껴 쓰면서 노후에는 내 삶을 좀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채워나갈 수 있다는 점이 요즘의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하지만 파이어족이 모두에게 맞지는 않을 수 있는 것이 “아껴 쓰는 생활”을 퇴사 후에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며 풍요로운 은퇴생활을 누리기보다는 나의 소비습관을 줄여나감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은퇴이기 때문이죠.

 

파이어를 할 수 있을지 일단 계산기를 두드려 봅시다.

한국에 파이어족을 소개한 “파이어족이 온다” 저자 스콧 리킨스는 그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파이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은퇴 계산기를 공유하고 있어요. 저도 파이어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계산기를 한번 사용해 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유용한 자료로 쓰실 수 있으실 것 같아서 계산기 사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려 해요. 스콧 리킨스의 웹사이트는 아래 링크로 걸어둘게요.

웹사이트(www.playingwithfire.co/retirementcalculator)의 계산기는 달러를 단위로 쓰고 있는데요, 한국에 계신 분들은 계산기를 쓰실 때 환율과 비슷하게 $1=1천 원 정도로 계산하셔서 숫자를 넣으시는 걸 추천할게요. 아래 스크린샷에는 임의의 숫자들로 채워놓고 간단하게 번역을 해 놓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screenshot of the result you can get from FIRE calculator on Scott Rieckens' website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는 파이어 계산기 모습

  • Age: 현재 나이를 넣어주세요
  • Annual Income: 세금 후 연간 소득을 넣어주시는데요 맞벌이를 하시는 가정인 경우에는 두 분의 소득을 합쳐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 Annual Expense: 현재 나가고 있는 연간 지출을 넣어주세요
  • Current Net worth: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넣어주세요. 여기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적금, 투자금을 더하고 대출이 있으시다면 마이너스(-)로 계산해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 Asset Allocation %: 현재 자산들이 어떻게 분배되어 투자되고 있는지 간단하게 주식, 채권, 현금을 비율로 넣어주세요.
  • Expected Rate of Return: 예상 수익률은 인플레이션 (물가상승률)을 빼고 계산하라고 되어있는데요, 보통 주식은 6% (10% 이익에서 4% 인플레이션을 차감), 채권 2%, 현금 -2% (2% 예금이자 4% 인플레이션을 차감) 정도로 계산해서 넣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 숫자를 다 넣으시고 calculate을 누르시면 결과가 오른쪽에 뜹니다.

 

계산기 결과로 파이어를 계획해보자

제가 예제로 넣은 정보는 35세에 연봉 4000만 원, 연 지출 3000만 원, 현재 자산 2000만 원을 넣어보니 경제적 자유는 64세에도 일룰 수 있다고 나오네요. 통상적인 은퇴나이까지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에요 ㅎㅎ. 여기서 제일 큰 문제는 그래프 아래에 나오는 저축비율(Annual Savings)이 25%밖에 되지 않는 부분인 것 같아요.

 

물론 매년 연봉 인상까지 계산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조금 더 일찍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확실히 수익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 저축 비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부수입 파이프라인을 늘리고 좀 더 지출을 줄여본다고 가정하고 다시 계산을 해보면서 계획을 구체화시켜보세요.

 

나의 현재 재정상태가 조기 은퇴하기에는 부족해 보인다면?

 

screenshot of the result with modified data entered in FIRE calculator on Scott Rieckens' website
수익을 늘리고 지출을 줄인 후 다시 계산해본 값

 

연 수익을 500만 원 늘리고 연 지출을 500만 원 (한 달에 40만 원 정도?)만 줄여도 매년 44% 정도를 저축하게 되면서 앞선 예제보다 11년이나 이른 53세에 은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생길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여러 숫자를 넣어보시면서 파이어를 위한 계획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해보세요. 그래프 위 Chart 옆에 있는 Savings and WR을 눌러보면 좀 더 정확한 목표금액이 나옵니다.

 

example of what you can expect on Savings and WR page on Scott Rieckens' FIRE calculator
Savings and WR 페이지의 정보

 

제가 오렌지색으로 네모를 쳐둔 4%의 법칙을 사용한 열을 보면 두 번째 예제에서의 정확한 목표금액은 6억 2500만 원이 되어요. 이 금액은 현재 자산을 계속해서 투자하고 매년 모이는 금액까지 투자하는 시나리오로 계산된 숫자임을 참고해주세요.

 

그 아래 Small Changes, Big Savings는 지금 내가 지출 대신 저축하고 투자했을 때 그 금액이 10년 후, 혹은 은퇴할 때 얼마가 되어있는지 계산해 놓은 테이블이에요. 예를 들어 새 아이폰을 사는 데 쓴 800불을 지출 대신 투자를 한다면 10년 후에는 1300불이 되어있을 거고요 은퇴할 때는 2000불이 되어있을 금액이에요.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지만 10년 후에는 생각보다 큰 금액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저축비율을 계속해서 높여야 한다는 뜻으로 만든 테이블인 것 같네요 ㅎㅎ

Engaging Data(engaging-data.com/fire-calculator/)라는 사이트도 은퇴 계산기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이 계산기는 스콧 리킨슨의 웹사이트에 있는 것보다 조금 더 많은 정보들을 넣을 수 있는 옵션 (예: 예상 연봉 인상 %)이 있어서 세밀한 계획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파이어를 이룰 수 있는 제일 큰 원동력: 주식 투자

파이어족은 주식에 75프로 이상을 투자하라고 권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지금까지 S&P 500 지수를 봤을 때 매년 꾸준히 10% 정도의 성장률을 보였기 때문이에요. 지금 주식시장이 예전 같지 않다 버블이다 라는 말이 많지만 성장이 더딘 주식시장에서도 계속해서 수익률을 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배당주에 투자를 하는 거죠.

 

배당주들은 주가가 내려가고 올라감에 상관없이 내가 몇 주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꼬박꼬박 약속된 날에 배당을 내어줍니다. 그래서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건강한 배당주들을 넣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고 있어요. 이 배당주에 대해서는 제가 앞으로 더 많은 자료를 나누도록 할게요!

 

파이어가 조금 더 현실성 있게 다가오게 해 주는 계산기

오늘은 스콧 리킨슨 저자가 공유한 파이어족을 위한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나누어 보았는데요 파이어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노후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혹시나 지금 나의 재정상태가 건강하지 않다면 지금부터라도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나의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 보면 예상보다 더 일찍 경제적 자유가 찾아올 수 있을 것 같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