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을 들어보셨나요?

파이어(FI:RE)라는 북미에서 핫한 새로운 경제관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오늘은 파이어족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파이어를 이루어내면 어떤 삶을 기대할 수 있는지, 그리고 파이어를 이루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3가지 조건을 나눠볼게요.

 

파이어족의 목표: 조기 은퇴

파이어족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직역하면 경제적 자유: 조기 은퇴)를 외치며 은퇴의 개념을 다시 세우고 있는 그룹이에요. 은퇴시기는 흔히 나라에서 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나이로 생각하는 것이 통상적이었어요. 하지만 파이어족이 목표로 삼고 있는 은퇴란 나이가 아니라 나의 삶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양의 “투자 금액”을 달성하면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생계를 위해서 꼭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선택”이 되게 하기 위해서 최대한 어렸을 때부터 자산관리에 집중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냅니다.

 

picture of two people working hard with laptops open
Photo by Scott Graham on Unsplash

 

파이어족이 누리는 은퇴 후의 삶

파이어를 이룬 후에 모두가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놀기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일이라는 것은 삶을 활기차게 해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기에 내가 다니던 직종과는 다른 직종에 도전해보기도 하고 파트타임으로 전환해서 워라벨을 구축해 나가는 사람들도 있어요. 혹은 조금 더 여유로운 일자리를 갖고 일하면서 중간중간 긴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고요. 이처럼 파이어를 이룬 사람들의 삶의 모양들은 너무나 다양해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죠.

>>36세에 은퇴한 S전자 출신 '파이어족'…"60만 원 주식투자로 시작"

 

파이어족은 돈을 얼마나 모으는 걸까?

모두들 사직서 하나는 품고 다니잖아요?라는 말도 있듯이 나의 회사생활이 학생 시절, 혹은 취준생 시절 꿈꾸던 모습과는 많이 다른 경우가 많아요. 그런 회사생활을 내가 원하는 때에 은퇴하고 내가 하고 싶은 것으로 소소하게 일상을 채워나가는 삶이란 너무나 그럴듯해 보입니다. 하지만 파이어를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를 통해 계획을 세워야 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에서 포기해야 할 것들도 많아질 수 있어요. 그럼 파이어족들이 채워야 하는 목표 투자금액은 얼마가 되어야 할까요?

파이어족을 위한 목표금액과 은퇴 나이 간단하게 계산해주는 사이트

 

대부분의 파이어족들은 처음 목표금액을 계산할 때 트리니티 대학 연구에서 발표한 4%의 법칙을 사용해요. 목표금액을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해 연 10% 정도의 수익이 난다고 가정할 때 4%가 “안전한 인출률”로 매년 인출해서 생활비로 사용해도 원금손실을 피할 수 있는 금액이에요. 이 숫자를 사용해서 대부분의 파이어족은 연 생활비를 4%로 놓고 계산을 해요. 그렇다면 파이어의 목표 포트폴리오 금액을 100%로 계산하려면 연 생활비의 25를 곱해주면 돼요. 예를 들어 1년 생활비가 5,000만 원이라면 5,000만 원의 25를 곱한 12억 5,000만 원이 목표액이 되는 거죠.

 

억 소리 나는 목표금액을 모으기 위해 해야 하는 3가지

1. 생활비를 절약해서 한 달 저축 비중 늘리기

은퇴를 위해서 필요한 돈을 모으려면 좀 더 길게 내다봐야 하지만 내가 당장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쓸데없는 소비를 줄이고 저축 금액을 늘리는 거예요. 사실 사람마다 생활 자체가 다르다 보니 저축 비중이 답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매달 수익의 25%~50% 정도는 저축해야 20년 안에 은퇴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간답니다. 파이어족들은 나의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오늘 나에게 하는 지출을 줄여나갈 필요를 강조하고 있어요.

 

내가 하는 지출이 나의 편리를 위한 것이라면 내가 조금의 불편을 감수하고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나를 위한 지출이 아니라 남에게 보이기 위한 지출들은 나의 미래를 위해서 한번 꾹 참아볼 수도 있어요. 내가 갖고 있는 것, 나의 씀씀이로 나를 판단하는 사람들은 건강한 관계가 아닐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2. 수익 늘리기

생활비를 줄여본다고 노력했지만 저축 비중이 부족하다면 수익을 늘리는 것이 많은 파이어족들이 선택하는 방법이에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말만 쉬운) 지출을 줄이고 수익을 늘리는 것이 되겠지요. 수익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회사에서 승진하거나 연봉협상으로 주수익을 계속해서 높여가는 것과 부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서 패시브 인컴을 만들어가는 방법이 있어요.

한국인 정서로 겸손의 미덕에 벗어나는 것 같은 연봉협상일 수 있지만 연봉 인상은 내가 회사에서 기여한 만큼의 직업적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만큼 회사에서 이뤄낸 성과에 대해 가치를 부여받는다면 금융 치료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연봉협상 또한 준비가 필요한 작업이니 만큼 인터넷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방법들을 보며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부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는 분야죠? 퇴근 후의 시간을 투자해서 부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회사에서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연봉과 보험 등을 보장받으면서 수익을 늘려간다는 것은 경제적 자유를 그만큼 앞당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어떤 부수입을 준비하시든 나의 라이프스타일과 성격을 고려하셔서 잘 선택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3. 저축한 돈은 안전하게 장기 투자하기

수익을 늘리고 저축을 하기 시작했다면 이 저축한 돈들이 자는 동안에도 일하게 만들어야 해요. 이 돈들이 1년 이자율이 2-3% 정도인 예금 혹은 적금통장에 들어가 있다면 안전하기는 하겠지만 목표한 파이어 금액을 달성하기에는 너무 오래 걸릴 거예요.

 

파이어족들은 저축하는 돈의 75% 이상을 주식에 장기 투자해서 계속해서 자산을 늘려갑니다. 미국의 대표 S&P500지수만 보더라도 연간 평균 10%의 이율을 내고 있어요. 주식투자는 너무 위험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파이어족은 위험성이나 변동성이 높은 단기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10~20년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크게 줄어들고 은행 이자율보다 더 큰 이익을 볼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a clear cup with green plant planted in coins
Photo by Micheile Henderson on Unsplash

파이어족이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자

파이어족들이 나누어 주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삶은 마냥 부러워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 공부하고 계획하고 아껴가며 살아가고 있는 파이어족들인 것을 기억해야 해요. 내가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기 위한 희생이라면 파이어족이 되어보려고 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