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리서치를 해보니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시간은 개인차가 큰 것 같아요. 애드 고시를 통과했다고 해서 기대하는 수입이 바로 나오기는 쉽지 않으니까요.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그리고 블로그 운영에 대해 아는 만큼 수익형 블로그를 조금 더 완성도 있게 그리고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 낼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단계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았어요. 만족할 만한 수입이 나는 블로그가 되기까지 길은 멀어 보이지만 옳은 방향으로 꾸준히 걸어간다면 계속해서 발전해가는 블로그를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10단계

1단계.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1단계는 거의 모든 분들이 어려움 없이 지금 당장이라도 하실 수 있는 부분이에요. 티스토리에 카톡 연동으로 가입을 하고 블로그 개설을 누르기만 하면 첫번째 단계는 클리어입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정말 이 시작만으로 반을 온 것인지는 아래에 계속 살펴보도록 해요.

 

2단계. 수익형 블로그로 설정하기

블로그를 일기장처럼 쓰려면 1단계까지만 하시고 블로그를 운영해나가시면 되겠지만, 수입을 낼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에서 몇가지 설정이 필요해요. 블로그 관리 홈에서 설정해야 하는 부분과 어떤 스킨을 사용하냐 또한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중요한 첫 단추입니다.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찾아낸 정보들을 정리해 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년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시작할 때 블로그관리홈에서 설정할 사항들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에 적합한 첫 스킨 고르는 방법과 추천 스킨들

 

3단계.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 네이버, 줌, 빙)

2단계에서 블로그의 설정들을 제대로 잘 세팅한 후에는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 주셔야 해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는 가치 있는 콘텐츠의 글을 쓰는 것과 많은 트래픽을 불러오는 것이에요. 우선 처음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내가 쓴 내용에 대해 검색을 했을 때 검색 결과로 뜰 수 있도록 되도록 많은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해주세요. 각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은 이미 많은 분들이 나누어주셨으니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4단계. SEO에 맞추어 글 쓰기 시작하기

2021년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할 때 네이버보다는 구글을 타깃 해야 하는 이유 

위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SEO를 맞추어 글들을 쌓는 중요성을 알 수 있으실 거예요. 그리고 다음 단계인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승인받는 데에도 SEO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글의 내용과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지만 내 글을 AI 봇이 잘 이해하고 검토할 수 있는 구조로 쓰게 되면 내 글이 검색 결과 상위에 뜰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돼요. SEO도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구글이 좋아하는 SEO 구조는 다음과 같아요.

1. 부제목들에 H2 태그 적절히 사용하기
2. 문단으로 쓰기 (가운데 정렬은 피해주기)
3. 제목에 관련된 내용으로만 1000-1500자 정도 채우기
4. 사진에 alt태그 넣기

 

5단계. 애드센스 신청하기

블로그에 글들을 채우기 시작했다면 이제 애드센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 중 현재 제일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가 쓴 포스팅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신청하는 거예요.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듯이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시간이 더 걸리는 부분은 다음 단계인 애드센스 승인받기입니다.

 

6단계. 애드센스 승인받기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나서 승인받는 것이 쉽지 않아서 흔히들 이 단계를 "애드 고시"라고 불러요. 지난해 "애드센스 대란"이라고 해서 구글이 갑자기 애드센스를 신청만 하면 글이 1개만 있는 블로그까지도 승인을 해주는 기간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대란이 끝나고 다시 "애드 고시"상태로 돌아온 것 같아요.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방법은 모두가 다른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만 하면 애드센스 승인받을 수 있다"라는 말을 따라가기보다는 그런 글들은 참고하시면서 내 블로그에 SEO를 맞춘 양질의 글들로 채워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다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단계가 끝이 아니기 때문에, 멀리 보시고 글을 쓰시는 연습을 이 단계를 통해서 하신다고 생각하시는 건 어떨까요?

애드센스 승인받은 후기

 

7단계. 글 쌓아가기

여러 후기들을 찾아 읽다 보니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에도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글쓰기가 필요한 것을 느끼게 되었어요. 1일 1포스팅이 추천되고 있는 이유 또한 글 쓰는 습관을 들이고 내 블로그에 많은 글들을 쌓기 위해서이지요. 1일 1포스팅만이 답은 아니지만 여러 글들을 쓰시면서 나에게 맞는 글쓰기 습관들과 주제들을 찾아 꾸준히 글을 쌓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좋은 글이란 사람들이 많이 찾을만한 글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좋아하는 내용을 써도 좋겠지만 내 글에 달리는 광고를 보게 하는 것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읽을만한 내용으로 글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꾸준히 찾는 키워드를 찾고 사람들의 궁금증을 제대로 파악하고 답을 제시하는 글을 써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들 하는 것 같아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려면 어떤 글들을 써야할까?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주는 글쓰기에 기본이 되는 3가지 순서

 

8단계. 광고를 체계적으로 배치하기

광고를 어떻게 배치하느냐 또한 블로그의 수익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가끔 어떤 해외 블로그에 가게 되면 여기저기 뜨는 광고들 때문에 글을 읽는데 방해가 될 때가 있어요. 그런 페이지들은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그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지 않더라고요. 광고를 게재하는 것은 수익을 내줄 수 있지만 욕심을 내시다가는 블로그에 오는 트래픽들이 줄어들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요.

 

광고를 체계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실험해보는 것을 고수 블로거님들이 추천하고 있어요.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마다 성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광고 배치가 정답이다 라기보다는 글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광고 배치를 연구해 봐야 해요.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서 이런 실험 결과들을 나눠주시는 고수 블로거님들의 정보들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9단계. 수익형 블로그 운영

8단계까지 차근차근 순서를 밟아오신 블로그라면 어느 정도 수익이 나기 시작하실 거예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마지막 단계는 운영하기입니다. 이렇게 탄탄한 블로그는 7단계에서 잘 쌓아놓은 글 덕분에 블로그에 들어오는 트래픽도 꾸준히 늘고 그에 따른 수익도 꾸준히 늘고 있을 거예요. 이 수익들이 계속해서 탄력 받아 늘 수 있도록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신경 써서 운영해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아요

구글 서치 콘솔과 애드센스로 계속해서 통계 분석하기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지 않았는지 꾸준히 확인하기
블로그 펍벤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기
무효클릭 IP 추적해서 애드센스 계정 정지, 게재 제한 피하기

 

picture of encouraging words for a monetized blog
Photo by Emma Matthews Digital Content Production on Unsplash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분명 단거리보다는 장거리 경주를 하는 방식으로 달리셔야 해요. 끊임없이 좋은 정보들을 리서치해서 소화하고 내 콘텐츠로 만들어보는 작업과 꾸준한 트래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합쳐진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이 9단계까지 꾸준히 달리실 수 있도록 응원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